미중서부한국학교협의회 사업 안내

미중서부한국학교협의회 설립 목적과 기능

미중서부한국학교협의회는 한글학교 교사의 교육과 학교 운영을 효과적으로 시행하도록 지원 육성하고, 한인 차세대의 한국어 교육과 민족 정체성 교육을 위하여 설립 되었습니다.

중서부 지역 9개 주에(IL, MO, IA, NE, KS, SD, ND, MN, WI ) 소속된 한국학교와 소통하며 교사의 역량을 강화, 차세대 교육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본 협회는 한인 사회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협의회 소속 한국 학교와의 소통에 힘을 다 합니다. 나아가 차세대 한인의 정체성 확립을 높이고 Korean -American 으로 성장 시키며 주류사회에서 크게 쓰이는 인재 양성 기능을 다 하고 있습니다.


teacherworkshop.png

교사 연수

시기: 가을 학기(8월), 봄학기(2월) 

대상: 협의회 소속 한국학교 교사

목적: 본 협의회는 매년 두 차례 교사 연수를 개최합니다.  한국어 수업에 관한 교수법을 접하기 어려운 현지 상황에서 연수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특강을 통해 현재 한국어 교육의 흐름과 방향을 알게 되고, 현장 경험이 풍부한 강사의 분반 강습을 통하여 수준별 교수법과 학생들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교실 운영 법 등 실질적인 배움을 얻게 됩니다. 또한 역사 문화 수업을 위한 학습 자료를 공유하며,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 수업을 배우는 계기가 됩니다. 이러한 실질적인 연수 내용 외에도 중서부지역 한국학교 선생님들이 함께 고민하며 길을 모색하는 자리이기에 서로를 격려하게 되고 사명감을 고취 시키는 자리가 됩니다. 

 

역사 문화 체험 행사

대상: 개별 한국학교 3학년 이상 학생

시기: 매년 한 차례

목적: 본 협의회는 한국학교 학생들에게 한국어 능력 향상과 더불어,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 학습을 통하여 알게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행사를 통하여 민족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국계 미국인으로 성장하는 한국학교 학생들의 올바른 정체성 형성하게 한다. 한국 문화와 역사를 흥미롭게 접하며 스스로가 현재 나의 뿌리와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삼는다.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이론 수업과 흥미를 유발하는 역사 문화적 관점에 초점을 둔 체험 학습을 통하여 우리의 문화 유산이 세계적으로도 그 가치가  인정되었음을 알게하고 민족 문화 정체감을 고취시킴을 알수있다.

2019-2020_문화체험행사 _단체사진_조선을 꽃피운왕 정조 (1).JPG
 
IMG_5208.JPG

청소년 문화 예술제

시기: 매년 한 차례

대상: 중서부한국학교협의회 소속 한국학교 학생 및 교사 학부모.

목적:  각 학교에서 배운 합창, 전통 무용, 북, K-POP, 태권도 등의 문화 수업을 한 가지씩 중서부지역  한국학교 학생들이 모인 자리에서  발표함으로 한국학교 학생으로서의 일체감을 갖게 합니다. 또한 전문 예술 공연단을 초청하여 수준 높은 한국 문화를 현장에서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미국 사회에서 살아가는 한인 학생들에게 한국 전통 문화를 맛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에 자신의 뿌리를 알게 하는 정체성 교육에 보탬이 됩니다. 더불어 학생들의 문화 감수성을 증진하고 문화 예술 재능 및 소질을 발견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나의 꿈 말하기 대회

시기: 매년 한차례

대상: 중서부 한국학교 협의회 소속 한국학교 재학생 

목적: 한인 차세대 학생들에게 자신의 꿈을 한국어로 발표하게 함으로써 그 꿈을 실천하는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이는 2세들에게 계승어인 한국어를 통해 자신의 소중한 꿈을 어떻게 펼쳐 나갈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자신의 미래를 펼쳐나가는 계기로 삼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각 학교 대표로 선출된 학생들이 협의회 대회에서 우열을 가리고, 대상을 수상한 학생에게는 재미한국학교 협의회에서 개최하는 ‘나의 꿈 말하기 대회’에 협의회 대표로 출전하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나의 꿈 말하기 대회’는 학생들의 순수성, 창의성, 진솔함, 건전성을 중시하며 자연스러운 태도로 자신감을 가지고 청중을 설득하는 호소력이 있는지를 가늠하여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E1%84%82%E1%85%A1%E1%84%8B%E1%85%B4+%E1%84%81%E1%85%AE%E1%86%B7+%E1%84%86%E1%85%A1%E1%86%AF%E1%84%92%E1%85%A1%E1%84%80%E1%85%B5+%E1%84%83%E1%85%A2%E1%84%92%E1%85%AC.jpg
 
IMG_6488.JPG

글짓기 대회

대상: 개별 한국학교 3학년 이상 학교 대표

시기: 매년 한 차례

목적: 각 학교에서 대표 학생을 선발한 후 대회장에 모여 글쓰기 솜씨를 겨룬다. 참가 자격은 3학년 이상으로 한국에서 정규 교육을 1년 이상 받지 않았으며, 4년 이상 미국에서 거주한 학생, 현재 지역협의회 산하 한국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제한한다. 2019년도에는 8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하였고 ‘가을’, ‘내가 가보고 싶은 곳’ 등의 주제로 대회가 진행되었으며 지역 한인 문인들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수상작이 선정되었다. 3학년-8학년의 학생들이 부문별로 18명이 금, 은, 동상을 수상하였다.

 

장학금 시상

시기: 매년 한차례

대상: 중서부 한국학교 협의회 소속 한국학교 재학생 

목적: 매년 한 차례 각 한국학교에서 장학생으로 선출된 학생에게 청솔 장학재단의 후원을 받아 협의회에서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한국학교 교장선생님은 5학년 이상 된 한국학교 재학생 중 타의 모범이 되고 성실한 학생을 선발하여 추천서를 작성하여 협의회에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한국계 미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매주 한국학교에 출석하여 한국어와 한국 문화, 역사를 배워나가는 학생들을 격려합니다.

2018-2019학년도 나의꿈 말하기대회 단체사진 (1).JPG
 
차세대교사연수.png

차세대 교사 워크숍

시기: 매년 한차례

대상: 한국학교 보조 교사

목적: 한국학교에서 요구되는 역량 있는 차세대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 차세대 교사 워크숍이다. 2세, 3세 한인이며 한국학교에서 보조교사로 활동하고 있는 선생님들을 초청하여 한국학교의 비젼을 공유하며 자신들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소통하는 자리입니다. 또한 현직 교사들의 경험과 지식을 나눔으로 차세대 교사가 될 학생들에게 책임감과 정체성을 고취시키는 기회가 됩니다. 미래에 한국학교를 이끌어 갈 보조 교사들에게 정체성 교육과 리더십을 훈련할 기회가 제공된다. 교사의 자질을 갖춰나가는 교육의 장이 됩니다. 

 

찾아가는 교사 연수 및 사은회

시기: 지역 상황에 맞춤/ 일년 한번 행사.

대상: 중서부 협의회 소속 8지역 ( MO, IA, NE, KS, SD, ND, MN, WI ) 학교 

목적: 중서부지역 한국학교 협의회에서 관할하고 있는 지역은 인근 9개 주에 달하는데, 매년 대다수의 학교와 학생이 분포하고 있는 시카고 지역에서 교사 교육 및 연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접근성이 용이하지 않아 교사 교육 등에서 소외되고 있는 인근 지역을 협의회 임원진이 찾아가 교사 연수를 시행합니다. 또한 시카고 교육원과 재외동포 재단의 후원으로 전문적인 한국어 교육과 교사 간담회 및 사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지역 교사 연수를 통하여 한국학교의 실제 수업에 필요한 교육안과 교수법을 배우고, 역사 문화 수업 지도안과 체험 학습 재료를 나눕니다. 또한 참석한 한국학교 간의 상호 정보 교환 및 의견 교류를 통하여 인근 한국학교들의 흐름과 정체성 교육에 관해 나눌 수있습니다. 이러한 워크숍을 통하여 한국학교 교사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며 서로를 격려합니다. 

20191026_175216.jpg
 
교장회의.jpeg

교장 회의/총회

대상: 소속 한국학교 교장

시기: 교장회의 3회/총회 1회

목적: 중서부한국학교 협의회에 소속되어 있는 한국학교 교장 선생님들이 일 년에 네차례 모임을 갖고 주요한 사안을 논의합니다. 지역 한국학교 교사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개최되는 봄, 가을 교사 연수, 지역 한국학생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서로의 기량을 발표하는 문화 행사로서의 청소년 예술제와 역사 체험 행사, 나의 꿈 말하기 대회와 글짓기 대회 개최, 장학생 선발 등의 연중 행사를 함께 계획하고 평가합니다. 또한 한인 지역사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의 협조 요청이 있을 경우 한국학교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고 지역 공동체의 일원으로 설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논의합니다. 교장 회의를 통하여 개별 한국학교 교장 선생님들의 학교 운영에 대한 고민과  대안이 함께 모색되어지는 소통의 자리이기를 바랍니다. 2년 한 차례 총회를 열어 협의회 회장과 임원진을 선출합니다.